디지털시대의 디지털라이프

인텔이 Quark D2000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만든 개발자 보드를 출시했습니다. 



D1000 - Silver Butte 다음버전으로 출시된 D2000 마이크로컨트롤러는 Mint Vally 라는 코드명으로 2015년 Q3에 출시된 마이크로 컨트롤러입니다. 

D1000과 마찬가지로 QFN40 PIN이지만, PWM과 더 많은





Intel Quark D2000를 이용한 이 개발자 보드는 사물인터넷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에서 개발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제품이기도 하지만, DIY로 집에서 사물인터넷을 구성할 수 있는 장치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약간의 프로그래밍 실력이 따라주어야 합니다. ^^


그밖에도 공장 자동화 가정자동화 등의 개발제품을 만들기 전에 테스트 할수 있는 시료로 사용될 수 있으며, 산업용 장비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등등 많은 활용성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 보드입니다. 


 

D2000 개발자 보드는 Micro USB 포트로 데이터 전송하는 가 봅니다. ^^

전원입력은 3V CR2032 배터리로 하는군요~ ㅎㅎㅎ 얼마나 오래동안 사용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오른쪽 초록색 커넥터도 전원입력 커넥터 같습니다.

 

특이한 것은 $15인데 가속도센서가 내장된 6축 자이로센서를 내장하고 있으며, 온도센서가 내장되어 있스빈다.

 

일단 아두이노와 동일한 I/O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Arduino IDE를 사용할 수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구요,

악명 높은 Eclipse기반의 Intel System Studio와 WindRiver와 리눅스재단의 새로운 Zephyr 와 같은 RT OS를 지원합니다.


 

인텔은 이미 이전 제품으로 이탈리아 Arduino와 손잡고 Arduino 101/ Genuino 101이라는 제품을 정식 출시하였습니다. 


Qurie 모듈과 Quark SE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내장한 Genuino 101은 저렴한 가격으로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중입니다. 


하지만 비슷한 시기에 라즈베리파이3가 출시되면서 인기가 주춤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D2000 개발자 보드와 Genuino 101(한국출시이름) 라즈베리 파이3 와는 약간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장이 다르게 볼 수 있지만, 사물인터넷을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에게는 어떤것으로 배움을 시작하느냐에 따라 교육/개발환경이 완전히 달리지기도 할 것입니다. 

 

인텔도 Quark SOC가 내장된 MCU를 계속 출시할 예정이며, Windows 10과 Linux를 지원하며 3D graphic Accelerator가 내장된 제품도 곧 출시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만약 출시된다면,,, 얼마나 강력한 성능이 함께 있을지도 상당히 궁금해 지는군요~^^


 




이상 Quark D2000 개발자 보드에 대한 간략한 내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