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 디지털라이프

아직 무르익지 않은 미니PC 시장에 새로 싹트는 Mini-STX 플렛폼 

ASRock H110 STX 폼펙터 메인보드 



Personal Computer의 폼펙터는 지금까지 PC가 생기고 난 후에 많은 진화와 변화가 있었습니다.




초창기 HDD가 없던 시절의 XT, 40MB HDD를 장착할 수 있었던 AT(286), 오늘날의 PC 폼펙터의 표준으로 잡힌 ATX , mATX, 한때 Intel CPU의 높은 발열을 해결하기 위해서 조용히 나왔다가 아무도 모르게 사라진 BTX, 미니PC의 시작 Mini-ITX, 아직은 시기상조 Stick-PC, 가격때문에 밀리고 GPU성능때문에 갈길이 먼 NUC, 그리고 이제 새롭게 출시되는 Mini-STX...... 많은 폼펙터가 있습니다.



오늘은 STX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IDF15에서 구상한 PC 폼펙터




2016년 초 CES에서 ECS와 ASRock가 처음으로 Mini-STX 타입의 메인보드를 전시하기 시작했습니다.

ASRock Mini-STX 베어본



원래 Intel이 설계한 Mini-STX 플렛폼은 2015년 4월 심천 2015 IDF에서 부터 수면위로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Mini Computing Optimizing Design to Accelerate New Usage Models"라는 제목의 기술세션에서 발표된 STX 플렛폼은 점점 작아지는 PC의 사이즈로 인하여 Mini-ITX 시장은 매년 20%씩 성장할 것이라는 예상으로 시작된 폼펙터라고 생각됩니다. 




저전력 CPU를 장착하고 ITX와 마찬가지로 기타 주변기기를 모두 수용할 수 있으면서 더 작은 사이즈로 줄일 수 있는 폼펙터의 탄생.... 


이렇게 시작되어 탄생한 제품중에 하나가 바로 지금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Mini Lake 기반의  ECS LIVA입니다.



STX는 발표당시 5.5 x 5.8인치 (140x147mm) 사이즈이면서 CPU를 장착할 수 있는 소켓이 장착되어 있으며, ITX보다 29%나 작은 사이즈와 TDP 35W, SO-DIMM 메모리 장착, 어댑터 전원연결방식을 지정하였습니다.

8월에 열린 IDF15에서 Mini-STX의 이름을 5x5라고 결정 


하지만 2015년 8월 샌프란시스코 IDF15에서 5x5라는 이름으로 명명하고, Mini PCI-Express(mSATA)를 M.2로 변경하여 Storage를 장착할 수 있게 변경되었으며,  TDP65W CPU까지 지원하게 되었고, CPU 쿨러가 비표준화되어 있던 것을 일반형 스카이레이크에 포함된 CPU쿨러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이렇게 STX의 플렛폼이 시작된 것입니다.

ECS Mini-STX H110칩셋 메인보드





사실 ATX와 mATX시장이 20년 넘게 장기 집권하면서 인텔과 AMD가 독재를 해왔다고 과언이 아니며, 사람들은 표준화된 플렛폼에 쇄뇌되어 당연하다는 듯이 PC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적인 특징도 있죠.. 땅덩어리가 작은 장점을 이용하여 인터넷 초 강국이 된것도 당연한 것이었고, 그러다 보니 PC의 하드웨어 발전속도가 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인텔과 AMD는 일본과 한국이 IT 발전속도가 가장 빠를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이들 나라에 실험적인 제품을 많이 내놓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 일본과 한국이 가장 빠르니 이 두 나라에서 먹히는 제품은 다른 나라에서도 가능성이 있다..... 이런 생각이 있었을 것입니다. (사견입니다.^^)
 
Mini-ITX 시장도 아직 충분히 무르익기 전에 STX 시장이 과연 한국에서 잘 적응하고 나아갈지는 모르겠습니다. 
그전에 치고 들어온 Stick PC, 나름 시장에서 고성능 미니PC 시장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던 NUC, 특히 NUC는 인텔이 직접 만들고 출시하면서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인텔의 CPU 라인업을 빠르게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상대입니다. 

어떤 메인보드 제조사가 Mini-STX 적용하여 제품을 출시하고 얼마나 빠르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기사는 일본의 "PC Watch" 사이트의 기사를 토대로 개인의 의견을 첨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 - ASRock 사이트 검색하다가 찾게되어 참고하시라고 올려드립니다. 
뭣하는 것인지는 다들 아시죠? ^^ 



SoC 타입의 N3000 시리즈 및 100시리즈 메인보드에서 윈도우 7설치 방법 안내 가이드. 

Intel® N3000 Series SoC and 100 Series has removed their support for the Enhanced Host Controller Interface, so you might find it difficult to install your Windows 7 operating system since the USB ports won't work.
If you were originally planning to install Windows 7 with an optical disk drive and PS/2 keyboard and mouse then you won't be affected, if not, then let us show you how its done.